의성마늘 소개






의성진마늘


고품질의 한지 마늘로서 전국 1위의 생산량을 자랑하고 있다. 의성진마늘의 수확시기는 6월 중순 이후로 구가 단단하고 저장성이 탁월하며 특유의 향과 강한 매운 맛은 의성진마늘의 자랑이며 즙액이 많아 적은 양으로도 양념효과는 만점이며 김치의 신맛을 억제하는 기능이 탁월한 의성의 명품이다.

의성진 마늘의 특성


일반적 특성
잠자는 기간이 외국에서 들어온 품종보다 길어 심은 후 뿌리는 나오지만 싹은 겨울이 지난 후에 나온다.
종대가 단단하여 거꾸로 들었을 때 꺾여지지 않으며, 쪽수가 난지형보다 적다.
주요 특성
한지형 마늘로서 쪽수가 적으며 단단하고 저장성이 높다
특이한 기후(한서의 차와 밤과 낮의 온도차가 심함) 및 토양(모암이 혈암)으로 마늘의 유효성분이 높으며 마늘 고유의 향과 약리작용이 뛰어나다
논 마늘로서 연작장애가 없으며, 여름철 벼 재배로 토양이 깨끗하며, 각종 충해 및 균이 사멸되어 타지방보다 깨끗하고 품질이 좋다.
의성진마늘은 타 지방산보다 끈적이는 즙이 많아 김치를 담글 때, 강력한 살균력으로 신맛을 억제하고 골고루 배합되게 하여 그 맛의 차이로 타 지방산과 비교된다.
외형상 특징으로 타 지방산보다 구의 고가 높으며 덧쪽이 없고, 쪽이 균일하다.
종대가 95%이상 길게 올라와 완전추대성이며, 종대가 단단하며 마늘을 거꾸로 들었을 경우에 꺾어지지 않는다.
마늘 겉껍질은 베이지색에 가까우나 쪽을 둘러싼 속껍질은 담갈색이다.




의성진 마늘은 왜 좋은가?


마늘이 몸에 
좋은 이유
외국 도입종이 아닌 신토불이의 의성 재래품종으로 국내 총생산량의 3.5%에 불과한 귀한 마늘이다.
한서의 차와 밤낮의 온도차가 심한 특수 기후와 혈암으로 구성된 토양에서 재배되어 향이 독특하다.
즙액이 많으며 살균력이 강하여 김치를 담글 때, 적은 양을 사용해도 빨리 변질되지 않고 맛이 뛰어나다.
매운맛과 단맛 등 다섯가지 맛이 있고 고루 함유되어 있다.
논에서 재배된 마늘로 깨끗하고 청결하며, 단단하며, 저장성이 높다.